리더보드(728x90)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제정신인가? by HQ

다음카카오는 검은사막을 하는 친구한테 익히 들었지만 게임운영이라면 정말이지 젬병인거 같습니다.
게임 서비스 첫날인 오늘 쏟아져 나오는 뉴스와 커뮤니티 반응이 참으로 볼만 합니다. 할 이야기가 많기에 하나씩 정리하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가끔 이런 일이 일어날 때 마다 저의 귀차니즘을 뚫고 블로그에 글을 쓰게 만들어 주어서 고맙네요.


1. 서비스 하루 전날 서버 분리 발표

커뮤니티나 뉴스기사만 봐도 뒷통수 치는 하루전날 공지에 분노하는 유저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굳이 하루 전날 공개하는 수고를 해가면서 욕을 먹고 싶은 걸 보면 카카오 운영진의 뜨거운? 열정이 느껴집니다. 신뢰도를 깎아가면서 핵을 잡고 쾌적한 서버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그 마음, 첫날 첫인상부터 범상치 않습니다.
출처: http://bbs.ruliweb.com/pc/board/1003/read/2143030
출처: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89082&site=battlegrounds
출처: http://bbs.ruliweb.com/pc/board/1003/read/2143025
출처: http://bbs.ruliweb.com/pc/board/1003/read/2143038

전 솔직히 이게 올바른 결정인지에 대한 의구심만 커집니다. 오버워치 정품을 구입한 유저는 정품을 구입한 유저끼리만 게임하고 피씨방에서 접속한 유저는 피씨방에서만 접속한 유저끼리만 게임하게 한다는 소리와 똑같은 짓을 하고있는데 상식 그 이상을 보여주는거 같아서 정말 큰 모험을 하기로 결정했나? 아니면 윗사람들이 또라이인가? 란 생각밖에 안듭니다. 지금 수많은 사람들이 스팀에서 3만2천원이란 돈을 내면서 얼리엑세스(Early Access)를 즐겨보고 있는건데 이 유저를 싸그리 무시하고 우린 우리 갈길 가겠다는 행동이 정말 공지에서 말하는 신중한 내부 협의인지 의심됩니다.
의도는 나쁘지 않은데 이 계획이 문제가 있으면 다시 스팀 서버로 합쳐질 수 있을 가능성을 예고하는 닉네임 생성 규칙은 왜 있는 걸까요?


2. 카카오버전의 클라이언트 재구매

카카오 서버를 플레이 하려면 스팀 구입과 별개로 또 구입을 해야 합니다. 키야~~ 아주 그냥 황금알 낳는 거위 배 푹푹 찔러보고 있죠.
'오버워치 피시방 서버에서 쾌적하게 핵없는 유저 사이에서 하실려면 45,000원내고 게임을 한번 더 구입하셔야 합니다. 고객님~', '리그 오브 레전드 피시방 서버를 이용하시려면 32,000원만 내시면 평생 이용 가능하십니다. 고객님~' 같은 소리를 하고 있는데 다음카카오는 갈라파고스적인 회사 문화가 있는건지... 돈에 환장한 문화가 있는건지...

참고로 전 담배 냄새나 화장실 냄새나고 지저분한 피시방에서 게임을 하는 게 싫어서 스팀으로 구매했는데 아직 사지 않은 친구들이랑 할 방법이 없다는 점에 놀랐습니다. 피씨방에서 하는 이유는 같이 할려고 하는거 아닌가요? 거기다가 솔로 게임만 오픈이고 듀오나 스쿼드는 12월 중순이후 업데이트 예정이라는데 같이 하려면 '야 피방가서 솔로좀 돌려보고 마음있으면 스팀으로 구입해서 나랑 같이 하자'라고 영업해야 합니다.
이럴꺼면 차라리 오픈을 연기하면서 듀오나 스쿼드 준비하고 공지사항 준비하고 피드백 받으면서 내용 수정하지 탱크처럼 밀어붙여서 첫인상 개판으로 들어가서 욕처먹는 중인데 욕먹을걸 예상하고 빠져나갈 길도 고민했다는게 노골적입니다. 우리나라가 병신같은 과금게임에 돈 많이 퍼줬다지만 스팀이나 각종 외국산 게임으로 눈높이가 높아져 가는 마당에 안일한 정책으로 유저를 기만하려고 눈치만 보고 있는 꼴이라니 한심하기 짝이 없습니다.


뭐 이리 흥분하면서 이야기해도 연예인 걱정처럼 쓸데없는 걱정 중 하나일 뿐이지요. 조용히 지켜보겠습니다.

덧글

  • 제드 2017/11/14 21:55 #

    카카오는 다음팟 살려내라
  • 나인테일 2017/11/15 00:01 #

    사스가 기대를 배신하지 않는 가카오...
  • 무갑 2017/11/15 00:19 #

    언제나 한결같아요. ㅋㅋ
  • Dancer 2017/11/15 10:18 #

    명작게임사로 이름을 날리려는게 아니라
    돈 뽑아먹을 생객이라는 전제하에

    카카오는 잘 하는 거죠



    애초에 통합서버 운영이라는 게 문제가 꽤 있지요.
    주로 법적으로요.

    (스팀이 한국에 대한 정책을 바꾸지 않는한.. 아마도 안 바꿀테지만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